안녕하세요! 웨일즈 다이브 입니다!
여러분들, 다들 오픈워터 때 수심을 내려갈수록 귀가 아파보신 경험이 있으실거에요.
그래서 웨일즈 다이브는 여러분들의 스쿠버 지식을 조금 더 돕기 위해
이퀄라이징이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스쿠버다이빙을 시작함과 동시에 오픈워터 기본이론에서 이퀄라이징에 대해서 배우게 되는데요!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 정확한 이해는 꼭 필요하답니다 :D
즐겁고 안전한 세부다이빙을 하기위해선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 지금부터 배워보도록 해요!
"수압과 공기 부피의 영향"
우리에게 둘러싼 대기 속의 공기가 가하는 압력을 받고 있는 것은 공기의 무게입니다.
해수면의 높이의 압력은 굉장히 일정하며 1 bar 또는 1ata라 표현합니다.
수중에서는 더 많은 압력을 받는데 그것은 물도 무게가 있으며 대기의 무기(압력)와 합쳐 지기 때문입니다. 물은 공기에 비해 훨씬 밀도가 높고 무거우므로 10m/33ft 정도의 수심에서 전체 대기와 같은 수준의 압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10m/33ft 단위로 하강할 때마다 압력은 1bar/ata씩 증가합니다. 반대로 상승함에 따라 1bar/ata씩 감소합니다.
"압력과 공기 부피, 밀도"
물은 압축할 수 없으므로 압력이 변화하더라도 물의 부피와 밀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체 조직은 대체로 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다이빙을 하는 도중 몸의 대부분에서 압력 변화를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압력이 변화하면 공기의 양과 밀도가 변화합니다. 압력이 증가할수록 즉, 아래로 내려갈수록 기체 부피가 감소하는데 이것은 기체 분자가 압축되기 때문입니다. 이 원리가 부력조절, 물 속에서 호흡할 수 있는 시간과 몇 가지 주요한 안전 규칙에 영향을 미치는 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수심이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압력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아요!
"일정한 온도에서 기체의 부피는 압력에 반비례한다"
압력을 1,2,3배 증가할 때 기체 부피는 1,1/2,1/3배로 감소하는 일정 관계가 성립하는데 이것을 보일의 법칙이라고 한다.
ex) 1. 비행기를 타거나 높은 산에 올라가면 종종 귀가 멍멍 해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2. 풍선이 하늘 높이 올라가면 점점 커져서 어느 순간 뻥하고 터지는 것을 보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보일의 법칙으로 설명 가능합니다.
수심 |
압력 |
공기 부피 |
공기 밀도 |
0m/0ft (수면) |
1bar/ata |
1 |
x1 |
10m/33ft (수중) |
2bar/ata |
1/2 |
x2 |
20m/66ft (수중) |
3bar/ata |
1/3 |
x3 |
30m/99ft (수중) |
4bar/ata |
1/4 |
x4 |
40m/0ft (수중) |
5bat/ata |
1/5 |
x5 |
상승이나 하강을 통해 수심이 달라지면, 이에 따라 압력과 기체 부피와 밀도 사이에 반 비례합니다. 신체 대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어 압력증가를 느끼지 못한다고 해도, 압력이 증가하면 몸 속 또는 몸과 접촉하여 생기는 모든 공기 공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압력이 공간 속의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입니다. 공기 부피가 감소함에 따라 수압은 공기 공간을 둘러싼 신체 조직을 누르게 되고 압력 증가로 영향을 받는 세 가지 주요한 신체 공기 공간 (귀, 부비동, 마스크)입니다.
압력이 증가하여 신체 공기공간이 압축되는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스퀴즈 (Squeeze,압착)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공기 공간 내부보다 외부 압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압력 평형"
하강하면서 수압은 중이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과 체액을 통해 전달되는데 중이를 채우고 있는 공기의 부피가 변하면서 고막이 안쪽으로 오목하게 되고 이 때문에 압력을 느끼게 됩니다. 압력을 느끼는 다이버는 압력평형 기술을 통해 중이의 손실된 공기 부피를 보상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 압력 평형입니다. 압력 평형은 손으로 코를 막고 지긋이 흥~~한다는 느낌으로 이퀄라이징을 하시면 양쪽의 고막이 뽕뽕하고 뚤리는 느낌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압력 평형 언제 하나"
불편함을 느끼기 전에 매 미터/몇 피트 별로 압력 평형을 합니다. 불편함을 느낄 때까지 기다린다면 압력 평형을 하기 어렵나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자주 압력 평형을 하면 불편함이나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역 압착"
신체 공기 공간은 보통 상승하는 동안에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때로 역 압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역 압착은 팽창한 공기가 신체 공기 공간에 갇혔을 때 일어납니다. 역 압착은 감기나 알레르기가 있는 상태에서 충혈 완화제를 사용하여 다이빙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퀄라이징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부력 및 부력 조절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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